윤석열 대권출마선언 이후 '네이버'가 왜?
윤석열 대권출마선언 이후 '네이버'가 왜?
  • 시민행동
  • 승인 2021.07.03 0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리도리' 검색어 안 나와-'쥴리'는 옷 광고만
일부 시민들 "윤 전 총장 밀어주려 차단" 의혹
네이버 측 "마약관련-의류 열쇳말 활용" 밝혀

내년 3월 제20대 대통령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정치현상이 요동치는 가운데, 다중망 대문업체(인터넷 포털) '네이버'가 구설에 올랐다.
2일 다중망 동호회(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일부 시민들은 "네이버를 검색하면 '도리도리'는 검색이 안 되고, '쥴리'는 옷 광고만 나온다"고 했다. 
네이버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별명이 된 '도리도리' 검색을 일부러 차단했다는 의혹이 해명 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시 윤 전 총장 처와 관련된 '쥴리'라는 단어 검색을 뺐다는 얘기다.
도리도리는 윤 전 총장이 대권출마선언 당시 고개를 좌우로 저어대, 순식간에 검색어 순위에 올랐고, 쥴리는 윤 전 총장 처 김건희 씨에 대한 논란이다.
반면 양대 포털이라고 할 수 있는 '다음'에서 '도리도리'를 검색하면 윤 전 총장 사진이 노출되고, '쥴리' 또한 김건희 씨가 노출된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쥴리' 논란 전까지 패션과 의류 열쇳말(키워드)로 쥴리라는 검색어가 많이 활용돼 이와 관련된 패션 사진 등이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 측은 "지난해 12월 이용자 검색 패턴을 분석해 많이 찾는 이미지와 비슷한 내용을 상위에 노출하는 검색 모델을 새롭게 적용했는데, '쥴리'는 최근 논란 전까지 패션과 의류 키워드로 많이 활용돼 관련 이미지가 상위에 노출된다"고 전했다.
네이버는 '도리도리' 검색 차단은 마약 관련 게시물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도리도리'는 환각성이 강한 엑스터시를 뜻하는 마약 관련 은어로 춤을 추는 클럽 등에서 주로 거래돼, 이 같은 이름이 붙은 바 있다.
네이버 측은 "도리도리는 마약 관련 은어다. 청소년에게 유해한 정보라서 지난 2014년부터 차단해왔다"고 알렸다.
한편 다중망에는 윤 전 총장이 대권도전을 선언한 이후 '부정 댓글'이 급증하는 양상이라는 시각이다.
▲짜장이 아니라 나가사끼 짬뽕이었구나 ▲시각장애로 군 면제됐다는 사람이 나이 60돼서도 안경 없이 원고까지 읽을 정도로 시력이 좋아진 비법 좀 공유하세요. 시각 장애인들 희망, 우리 백만도리도리 석열씨. ▲동문서답-횡설수설, 한 시간 동안 그 진수를 보았다 등등이 그 예다.
또 네이버와 관련해서는 "'알고'리즘 뒤에 숨은 '모르고'리즘. NAVER는 대한민국 NEIGHBOR(이웃)인가"라는 댓글 등이 달렸다.

'다음'에서 '쥴리'를 검색한 경우.
'다음'에서 '쥴리'를 검색한 경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