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 성공할까?
'페이스북 페이' 성공할까?
  • 이우성
  • 승인 2019.11.14 0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북 월 이용자 24억 명이 성장 기반될 것
'다른 페이류와 차이점 없다' 전망 엇갈려
향후 왓츠앱·인스타그램에서 사용 가능
우선 미국서만 다른 나라 지원여부 미정

 

페이스북 페이는 어떤 모습이 될까?

사회망 페이스북이 12일(현지시간)  '페이스북 페이'를 발표하면서 향후 페이 내 비중이 어느 정도 될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올 2분기 기준 전 세계 월간활성이용자수(MAU)가 24억 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된 페이스북이 성장 기반을 제공할 것이라는 견해와 '다른 페이류와 차이점이 없다'는 의견이 갈린다.

페이스북 페이는 이번 주 내로 페이스북,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사용 가능하며, 추후 페이스북 가족앱인 왓츠앱, 인스타그램같은 다른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이날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페이가 우선 미국에서만 지원되며 다른 국가 지원 여부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기존 페이스북 내에서 이뤄지던 결제들을 대체하며 더 쉽고 안전한 거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페이스북 페이는 기존 페이류처럼 구매, 송금 등을 수행하며 페이스북 앱 내에서 이뤄지던 모금활동 수단으로 쓰일 수 있게 된다.

앱 별로 활성화 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며, 각 앱 내에서 기능 활성화가 가능하다.

페이스북은 올 6월 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 리브라를 발표했다가 미 의회 반대로 출시하지 못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번 법정화폐 기반 페이를 발표하면서 해당 페이가 기존에 발표한 가상화폐로 가기 위한 발판인지에 대한 우려가 일고 있다.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페이와 가상화폐는 연관이 없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입력한 결제 정보는 암호화되어 안전하게 보관된다고 소개했다.

또 결제 보안을 위해 핀 번호 혹은 휴대전화에 있는 생체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페이스북은 사용자 생체정보를 수집하지 않겠다고 했으나, 사용자 앱 활동내역이나 위치정보, 연락처 등을 무단으로 수집하다 적발된 사례가 있다.

사용자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우성_ 정보기술(IT·Information Technology) 기고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